top of page
martin-martz-OR8DEvVhym0-unsplash.jpg

l    연구    l    보고서 

KERI Brief

​경제이슈에 대한 분석과 전망입니다.

KERI Brief

그렉시트의 위기와 영향

15. 7. 7.

2

김성훈

요약문


2015년 7월 5일 EU/ECB/IMF 등의 채권단이 제시한 협상안에 대해 그리스 국민들의 반대가 더 큰 목소리를 내면서 거부된 가운데 디폴트가 전면화될 가능성이 높아졌고 그에 따라 그렉시트(Grexit)에 대한 우려도 극대화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향후 일어날지도 모르는 그렉시트가 과거 여러 국제금융위기(“1994년 멕시코 위기”, “1998년 러시아 위기”, 2010년 “그리스 1차 재정위기” 등)에 준하는 정도의 국제금융질서 교란을 가져올 때 우리나라가 받게 될 영향을 정량화하여 추론해 보았다. 본 연구에는 1993~2013년 기간 22개국의 데이터를 GVAR(글로벌 벡터자기회귀분석)를 이용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그렉시트 발발로 국제금융시장의 혼란이 지속될 경우 한국경제의 실질경제성장률은 충격 1년 후 1.7~2.7%포인트까지 하락할 수 있고, 우리나라 주식가격은 16.5~26.5%까지 떨어질 수 있으며, 해외자본유출 역시 GDP 대비 1%포인트(대략 14~15조 원) 내외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지난 구제금융기간 동안 유럽민간은행들의 對그리스 채권이 EU/ECB/IMF 등으로 바뀌면서 공적화(公的化)되어 시스템 리스크는 그리스 1차 금융위기 때보다 작다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그렉시트가 유로존이라는 거대한 실험의 실패를 의미하는 만큼 그 잠재적 파급력에 대해 결코 과소평가되어선 안 된다는 점이 본 보고서가 말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메시지이다.


 

목차


1​. 배경

2. 연구 방법

3. 분석 결과

4. 요약 및 시사점





​#KERI Brief 최신 보고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