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artin-martz-OR8DEvVhym0-unsplash.jpg

l    연구    l    보고서 

KERI Insight

내부연구진과 외부전문가들의 개별연구결과를 담아 KERI가 발간한 보고서입니다.

KERI Insight

취업자의 소비패턴 변화와 시사점

15. 12. 9.

3

이진영, 우광호

요약문


최근 한국경제의 내수침체에 대한 우려가 점차 깊어지고 있다. OECD에 따르면 2014년 한국의 경제성장률과 2015년 전망치는 각각 3.5%와 3.8%로 앞으로 경기가 다소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볼 수 있지만,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기업경제실사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를 통해 나타나는 체감경기는 전혀회복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소득이 늘어나는 만큼 소비도 늘어야 내수 경기가 회복된다. 하지만 현재의 내수침체가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소득이 늘어도 소비는 늘어나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어 한국의 잠재적 성장 동력의 훼손까지 걱정해야 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세계에서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후준비가 부족한 고령층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낮은 여성경제활동참가율 및 고질적인 청년실업 문제는 이러한 우려를 가중시키고 있다.


현 정부의 중요한 국정과제 중 하나가 ‘고용률 70%’ 달성이다. 고용의 양적 증가를 통해 경기 회복의 불씨를 살리고 이에 따른 소득 증가를 통해 소비 증진과 경제 성장의 발판을 만들자는 것이 정책의 기본 목표이다. 따라서 정책이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일단 고용의 증가가 소비의 증가로 이어지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고용 증가가 소비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지, 만약 이어진다면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에 대한 연계성을 살펴보고, 노동시장 구조를 파악하여 각 구조에 적합한 정책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내수 침체를 극복할 수 있는 보다효율적인 정책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고용 증가가 소비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소비친화적 노동시장 구축을 위해 임금근로자와 자영업자, 그리고 연령 및 산업별로 고용, 소득, 부채, 소비, 평균소비성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고용-소비 연계지수를 산출하였다. 이는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지수의 구체적 수치를 통해 해당 집단의 고용이 소비로 연결되기 위해서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집단에 적합한 맞춤형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정책수립에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방대한 자료를 이용한 시계열자료 분석을 통해 관련 주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도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요약


제Ⅰ장 서론


제Ⅱ장 자영업자 · 임금근로자의 노동시장 구성 및 소득 · 소비성향 추이

2.1​. 산업 · 연령별 노동시장 구성

2.2. 평균소득

2.3. 평균부채

2.4. 평균소비지출

2.5. 평균소비성향


제Ⅲ장 고용-소비 연계지수 측정

3.1​. 고용 - 소비 연계지수 측정 방법

3.2. 연령 · 산업별 고용-소비 연계지수 측정 결과


제Ⅳ장 정책시사점 및 결론

4.1​. 정책시사점

4.2.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아래 표지를 누르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KERI Insight 최신 보고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