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Insight
경제위기 이후 임금 불안정에 대한 연구
03. 2. 6.
박성준
요약문
경제위기 이후 우리나라의 소득 불평등은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중산층의 붕괴에 기인한다는 일련의 보도와 연구들이 있었다. 그러나 막연히 중산층이라고만 할 뿐 구체적으로 어느 계층인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진한 상태이다.
과거 연간 횡단면 자료를 사용하여 소득 불평등에 관한 연구들은 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는 하겠으나 경제위기 이후 매우 단기간에 발생한 소득 불안정에 따른 소득 불평등을 추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소득을 항시적 소득과 일시적 소득으로 분리한 후 일시적 소득부분의 변동폭이 전체소득의 변동폭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중심으로 소득의 불안정을 정의한 후 이를 지표로 하여 구체적으로 어느 계층이 경제위기로 가장 큰 피해를 입었는지를 밝히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경제위기 이후 임금이 가장 불안정한 계층은 직장을 한번이라도 옮긴 경험이 있고 옮겼더라도 비자발적으로 타 산업으로 옮기고 또한 비정규직으로 옮긴 40대 저학력층이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단기간의 일시적 현상인지 아니면 고착화되어 장기간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연구는 좀더 시일을 두고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자료
제3장 추정방법
제4장 추정결과
1. 연령·학력간 임금의 불안정성
2. 산업간·노조유무간 임금의 불안정성
3. 직장이동
4. 고용형태
5. 회귀분석
제5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영문초록
(아래 표지를 누르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