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artin-martz-OR8DEvVhym0-unsplash.jpg

l    연구    l    보고서 

KERI Insight

내부연구진과 외부전문가들의 개별연구결과를 담아 KERI가 발간한 보고서입니다.

KERI Insight

슬레이트 시대와 미디어산업의 과제

10. 1. 22.

1

김현종

요약문


본 보고서에서는 모바일통신 단말기인 슬레이트(slate, 태블릿PC의 의미) 제품의 출시와 더불어 미디어산업의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이에 대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1월 초 2010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윈도우즈7 탑재한 태블릿 PC를 선보였으며, 미국 애플사(Apple Inc.)은 곧 미디어콘텐츠업체와 제휴한 태블릿제품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슬레이트 제품이 출시되면 미디어산업의 디지털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고서는 먼저 슬레이트 제품의 수요는 미디어산업의 환경변화에서 온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즉 소비자들에게 (i)정보의 실시간 업데이트 필요성이 증대된 상황에서 인터넷정보의 수시 접속이 중요해졌고 (ii)인터넷신문ㆍ블로그ㆍ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 등 기존 미디어매체를 대체하는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접근이 필요해졌으며 (iii)기존 미디어매체의 편집자가 편집ㆍ구성한 콘텐츠대신 RSS(Really Simple Syndication)나 팟캐스팅(Podcasting) 등의 서비스를 통해 자신이 편집한 정보를 구독ㆍ시청하고자 하는 요구가 늘어났기 때문에 태블릿 제품이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슬레이트 제품은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공급하는 종합서비스 단말기이므로 통신사, 단말기 생산자, 온라인도서 판매자, 콘텐츠 공급자, 운영체제(OS) 공급자들 간에 시장 선점을 위한 협력과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보고서는 이러한 미디어산업의 디지털화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경계해야 할 정책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정부가 경계해야 할 정책으로서 보고서는 먼저 기존 미디어 매체에 대한 직접 지원정책을 지적하면서 이러한 정책에서 벗어나 미디어산업의 디지털화에 따른 구조조정에 대한 지원을 우선적인 정책 과제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로 미디어산업의 디지털화 지원이라는 명분으로 정부가 나서서 통일된 플랫폼을 제안하거나 보조하는 일은 배제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셋째로 보고서는 미디어산업이 디지털화되면서 제공되는 콘텐츠가격은 시간별로, 구매 규모별로, 수요자 특성별로 다양해질 수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가격을 설정하도록 강요하는 규제는 배제되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보고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첫째 정책으로서 제공 콘텐츠가 적절한 가격으로 결정되고 거래되는지를 모니터링할 것을 주장했다. 둘째로 신디케이트 형성, 사업체의 대형화 등 미디어업체 간 통합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가 협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향후 무선데이터 통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대비하여 통신 트래픽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네트워크의 증설과 4세대 통신 네트워크의 구축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하므로, 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목차


1​. 슬레이트 시대의 도래


2. 슬레이트시장의 형성 요인


3. 미디어산업의 디지털화


4. 정책적 과제


(아래 표지를 누르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KERI Insight 최신 보고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