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Insight
10대 주요 수출상품의 경쟁력 분석: 경제적 복합성을 중심으로
14. 10. 31.
3
최남석
요약문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 제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확대가 상품복합성과 기업의 생산성 제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수출 제조업이 성장한계를 직면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가치사슬을 활용해 지식을 확충함으로써 새로운 수출상품을 개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상품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생산능력을 ‘생산가능지식’, 수출상품에 내재되어 있는 생산가능지식의 수준을 ‘상품복합성’이라 정의했다. ‘상품복합성’은 상품이 얼마나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있느냐로 측정할 수 있는데, 상품 복합성이 높을수록 상품 제작 시 높은 수준의 ‘생산가능지식’을 요한다.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확대로 상품복합성 1% 증가 시, 기업 생산성 0.52% 증가
분석 결과, 한국 제조업 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 확대로 인해 상품복합성이 1% 증가할 경우, 기업의 생산성이 0.5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보고서는 상품의 생산과정에서 글로벌 지식네트워크를 통해 국내외 기업들과 연결될 때, 생산가능지식이 확충되면서 기업의 생산성 향상 등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주장했다.
상품복합성 높은 10대 유망수출상품의 수출 증가, 동일 산업내 수출·내수중소기업의 내수판매 증가시켜
보고서는 상품복합성이 높은 새로운 유망 수출상품을 비교우위가 있는 수출상품으로 개발할 경우, 국내 중소기업의 내수판매 및 매출증진에 미치는 낙수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분석에 따르면, 2011년을 기준으로 질소 화합물, 의료기기, LED램프, 백신 등 상품복합성이 높은 10대 유망수출상품의 수출이 31.8% 증가한 결과, 동일 산업 내 수출중소기업과 내수중소기업의 내수판매가 각각 약 39.6%와 5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로 2010년에서 2011년에 걸쳐 10대 유망수출상품의 국가 간 무역에서 상대적 우위를 뜻하는 비교우위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상품의 비교우위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확대에 따라 생산가능지식이 확충되고 기업의 생산성이 증가하면 10대 유망 수출상품을 생산하는 중소 수출기업 뿐만 아니라, 수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중소 내수기업에서도 내수판매 제고효과가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보고서는 경제성장 모멘텀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가치사슬을 활용해 생산가능지식을 확충함으로써 비교우위에 수출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주장했으며, 무엇보다도 국내외 기업의 수평적이면서 수직적인 생산협력관계가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하며, 특히 글로벌 가치사슬 안에서 연구개발, 디자인,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부품소재개발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수출산업구조의 체질을 개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목차
요약
제Ⅰ장 서론
제Ⅱ장 기존 연구
1. 경제적 복합성(Economic Complexity)
2.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 및 확대의 국내경제 활성화 효과
제Ⅲ장 경제적 복합성 증진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수출상품 개발
1. 생산가능지식 확충과 경제적 복합성 증진의 경제적 효과
2. 상품공간 정의 및 한국의 상품공간에 관한 정형화된 사실
3. 한국의 글로벌 가치사슬 시스템에의 참여 및 정형화된 사실
제Ⅳ장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를 통한 경제적 복합성 증진효과 실증분석
1. 실증분석 모형설정 및 추정방법
2. 실증분석 결과
3. 계량분석 결과 요약
제Ⅴ장 10대 주요 수출상품 경쟁력 향상의 낙수효과 분석: 경제적 복합성을 중심으로
1. 수출의 낙수효과 분석 목적
2. 데이터
3. 수출의 낙수효과 분석 방법
4. 수출의 낙수효과 분석 결과
제Ⅵ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영문초록
(아래 표지를 누르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