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artin-martz-wRuhOOaG-Z4-unsplash_edited.jpg

l    연구원 소개    l    원장인사말

원장인사말

KERI 원장의 메시지입니다.

한국경제연구원_WHITE_edited.png
정철_02.jpg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한국경제연구원이 앞장서겠습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대한민국 민간경제를 대표하는 싱크탱크로서 지난 40여 년간 자유시장경제 창달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대한민국이 수많은 난관을 극복하면서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기까지 한국경제연구원도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한국경제의 성장에 기여했다고 자부합니다.

 

오늘날 한국경제는 안팎으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정학적 갈등의 증가와 미·중 전략경쟁의 심화로 인한 산업정책의 부활과 경제안보의 부상으로 세계 각국은 보호주의와 자국중심주의를 강화하는 한편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에 경제 논리보다는 국내외 정치적 요인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무역을 통해 성장한 대한민국으로서는 성장의 통로가 막히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한편, 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디지털 및 탈탄소 등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아 핵심산업 육성과 첨단기술 확보를 둘러싼 국가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대외부문이 중요한 한국경제에 위기이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안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저출산ㆍ고령화에 대한 해법을 찾아야 하며 4차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성장동력도 발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경제연구원은 보호주의 장벽을 뚫을 수 있는 산업경쟁력 확보와 구조개혁을 통한 한국경제의 체질 개선과 지속가능성장을 위해 국내외 경제 현안에 대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기업가정신을 활성화하여 혁신성장 동력 발굴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글로벌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연구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해외 경제단체 및 유수의 싱크탱크들과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싱크탱크로 거듭나겠습니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급속한 변화의 물결 한 가운데 서 있습니다.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선도하는 글로벌 싱크탱크로서 한국경제연구원은 그 변화를 주도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경제연구원 원장  정  철

원장-싸인.pn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