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artin-martz-OR8DEvVhym0-unsplash.jpg

l    연구    l    보고서 

KERI Insight

내부연구진과 외부전문가들의 개별연구결과를 담아 KERI가 발간한 보고서입니다.

KERI Insight

기업 비재무적 정보(ESG) 공시가 재무성과 및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20. 2. 21.

12

김윤경

요약문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책임이 요구되면서 재무적 성과 외에도 기업의 비재무적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기업의 비재무적 정보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의미하는 ESG 관련 정보로 인식되고 있다. ESG는 자본시장내 투자자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책임투자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정책방안 역시 논의되고 있다. ESG 성과 외에도 ESG 정보 공시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한국에서 ESG 공시의 의무화는 이미 2016년 제기되었으나, 기업에 대한 과도한 부담으로 실행되지 않았으나 다시 쟁점이 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ESG 공시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블룸버그에서 발표하는 ESG disclosure index를 활용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재무성과 분석에서 수익성 지표인 총자산수익률에 대해 유일하게 지배구조 공시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음(-)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지배구조 공시가 주주의 비용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Tobin’s q로 나타낸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을 때, 모든 공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시장이 공시에 반응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SG 공시가 기업성과에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으나 이를 비재무적 정보의 공시가 무의미함으로 해석할 수 없으며 반대로 공시 확대 또는 의무화 정책을 지지하기도 어렵다. 실제로 ESG 내용 및 공시 수준 평가지표는 각 기관간의 차이, 기업 및 산업의 차이로 인한 정확한 정보 반영이 어려운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시 항목을 법제화하기 보다는 기업의 자율성을 우선할 필요가 있다. 최근 자본시장의 변화를 통해 자율적으로 공시 방법과 내용을 확대해가고 있으며 비재무정보 공시를 법제화한다 하여도 근본적 변화없이 공시항목 증가 등의 방법으로의 회피가 가능하므로 기업 내부의 필요성에 의한 적극적 소통이 필요하며 기업의 적극적 인식 변화 역시 요구된다.



 

목차


I. 서론


Ⅱ. ESG 공시 국제비교 및 주요기관


Ⅲ. 실증분석


Ⅳ.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아래 표지를 누르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KERI Insight 최신 보고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