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Insight
타게팅 통화정책의 유효성 분석
01. 11. 19.
남광희
요약문
본 보고서는 1998년부터 우리나라에 도입된 인플레이션 타게팅 통화정책에 대한 타당성과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소규모 개방경제 하에서 동학적 최적화 모형이 설정되었으며 우리 나라 시계열자료를 이용하여 조작목표를 금리로 하는 통화준칙이 추정되었다.
그리고 동 모형과 금리준칙 추정 식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타게팅 통화정책이 시행되었을 때 목표달성 여부를 모의실험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최종목표 변수를 인플레이션, 명목GDP성장률, 환율변화율, 그리고 이들 변수 모두를 고려하는 경우의 다양한 타게팅 통화정책의 목표달성 가능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목표달성 가능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물가상승률, 실질GDPgap, 명목GDP성장률, 환율변화율 등 주요 경제변수들이 목표치로부터 얼마나 근접하는가를 기준으로 삼았다. 1987년 1/4분기부터 2000년 1/4 분기까지 우리 나라 자료를 기반으로 한 모의실험 결과에 따르면, 인플레이션 타게팅 정책이 다른 정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통화정책의 조작목표를 금리로 정한 후, 최종목표를 무엇으로 삼는 것이 가장 목표달성과 경제안정에 적합한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조작목표를 금리가 아닌 통화량으로 삼는 McCallum식의 통화량 준칙으로 할 경우 통화정책의 유효성은 어떻게 변하는지를 검토할 필요성이 남는다. 한편, 타게팅 통화정책에서 최종목표변수를 증가율 변수로 삼을 수도 있겠으나 수준변수로 바꾸었을 경우에 대해서도 검토할 필요가 있겠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모형
제3장 모형의 특성
제4장 타게팅 통화정책의 유효성 비교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아래 표지를 누르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