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artin-martz-OR8DEvVhym0-unsplash.jpg

l    연구    l    보고서 

KERI Insight

내부연구진과 외부전문가들의 개별연구결과를 담아 KERI가 발간한 보고서입니다.

KERI Insight

한국 신생기업의 생존요인: 이론과 실증

03. 1. 14.

7

이병기

요약문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창업 이후 얼마만큼 생존하는가에 대한 통계적인 분석과 함께 해저드모델을 이용하여 신생기업의 생존기간이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모수적인 생존함수와 함께 기업생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이용하여 시간변동변수를 갖는 해저드모델을 추정하였다. 기업생존율과 기업생존의 요인을 실증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결과를 얻었다.

첫째로 Kaplan-Meier생존함수 분석에서 전체 신생기업의 5년 생존율은 약 78.3%이고 10년 생존율은 약 63.9%로 나타났다. 경공업보다 중공업의 기업생존율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경공업의 5년 생존율은 약 77.5%로 나타났지만 중공업은 78.3%로 나타났다. 둘째로 산업별로 보아 5년 기업생존율이 특히 낮은 산업은 목재 및 나무제품산업, 가구 및 기타산업이 포함되고 있고 또한 사무계산 및 회계용 기계산업의 기업생존율이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셋째로 전체기업의 해저드함수 분석결과를 보면, 진입후 약 3년경에 양의 생존기간 의존에서 음의 생존기간 의존으로의 전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계열기업의 생존율이 독립기업의 생존율보다 현저히 높음을 보여주었다. 넷째로 콕스해저드모델을 이용하여 전체기업의 생존요인을 분석하였다. 이 같은 분석결과, 기업규모가 커질수록 기업실패위험은 감소하고 생존가능성은 증가한다. 또한 다른 조건이 같다면, 시장진입률이 높은 산업에서 신생기업은 높은 경쟁에 직면하게 되고 이에 따라 시장진입 후 신생기업의 생존은 더욱 어렵다. 시장집중도는 신생기업 실패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기업의 경우 이러한 결과는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한 산업의 최소효율규모가 커지면 신생기업의 퇴출위험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진입유형은 진입 후 성과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열기업일수록 퇴출위험에 처할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오히려 독립기업은 생존율이 낮아진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기업의 생존기간 문헌연구

1​. 기업의 생존기간

2. 신생기업의 생존요인

3. 국내외 실증연구 결과

제3장 우리나라 신생기업의 생존요인 분석

1​. 분석모델

2. 자료

3. 신생기업의 생존요인 실증분석

제4장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아래 표지를 누르시면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KERI Insight 최신 보고서

46FL, FKI Tower, 24, Yeoui-daero, Yeongdeungpo-gu, Seoul, 07320, Korea

TEL: 82-2-3771-0001

​연구원 소개

연구

소통

미디어와 네트워킹

Copyrightⓒ 2023 KERI.ORG.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